코로나 19로 도서관 이용에 제약이 많아지면서, 얼마 전부터  전자도서관을 이용하고 있다.

처음에 전자책이 조금 어색했지만 어느새 적응이 되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다.

 

 부산의 경우 크게

부산 전자도서관(초읍동 부산시립 시민도서관 운영),

부산광역시 전자도서관(작년 11월 개관한 부산도서관 운영)이 있고

그 외 구, 군 공공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전자도서관이 있다.

 

처음에 부산전자도서관, 부산광역시 전자도서관이 같은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달랐다.

전자책 수는 부산전자도서관(24200종)이 부산광역시 전자도서관(7500종) 보다 많다.

 이미 회원인 분들은 상관 없지만 처음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는 분들은 먼저 도서관 회원가입과 회원증 발급이 필요하다.
회원가입은 부산지역 각 구군의 공공도서관,작은도서관 홈페이지나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여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비패스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회원증을 발급하기도 하니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분들께 추천드린다. 

 

 

 

https://library.busan.go.kr/elib/index.do

 

부산광역시 전자도서관

부산광역시 전자도서관

library.busan.go.kr

http://contents.siminlib.go.kr/

 

부산전자도서관

contents.siminlib.go.kr

 

 자료검색은 두 도서관 모두 비슷하다.

검색창에서 직접 찾고자 하는 책을 검색해도 되고, 주제별, 공급사별, 신간, 인기도서  등 분류별로 검색해도 된다.

이후 찾는 책의 대출과 예약상태를 확인 후, 대출과 예약이  바로 가능하다.

 

신간이나 인기가 많은 도서의 경우, 대출과 예약이 꽉 차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대출 및 예약 상태를 

꾸준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부산전자도서관의 경우 대출 및 예약 가능 권수는 5권, 대출기간은 15일이며 연장은 되지 않는다.

부산광역시 전자도서관의 경우 대출 및 예약가능 권수는 5권 대출기간 15일, 연장은 1회(일주일) 가능하다.

 

대출한 책을 읽기 위해서는 pc에서는 뷰어(viewer), 모바일과 태블릿 기기에서는 전자도서관 앱 설치가 필요하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대출한 책의 공급사에 맞는 뷰어와 앱을 설치해야 책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가령 내가 대출한 A라는 책의 공급사가 교보문고라면 교보문고 뷰어와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앱을 설치해야 한다.
각기 다른 공급사에 따라 뷰어와 앱을 설치하는 것이 조금 불편하고 번거로운 점이긴 하다.

 

뷰어와 앱 설치 등 좀 더 자세한 이용안내 방법은 두 전자도서관 홈페이지 이용안내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부산전자도서관 모바일 이용안내
https://contents.siminlib.go.kr/FxLibrary/help/mobileGuide

부산광역시 전자도서관 이용안내
https://library.busan.go.kr/elib/html.do?menu_idx=54

 

 

 

각 유통사별 전자도서관 앱모음. 왼쪽부터 yes24, 알라딘, 북큐브, 교보문고 순. 이 외에도 웅진opms 전자도서관, 오디언, 컨텐츠포탈 등이 있다.


전자도서관 앱 설치 이후, 도서관 찾기에서 부산전자도서관 or 부산광역시 전자도서관을 찾은 후
로그인을 하면(도서관 회원가입시 만든 Id와 비밀번호 입력) 대출한 전자책을 읽을 수 있다.
아래 그림은 yes24 전자도서관 앱 실행화면이다.




전자도서관에서는 전차책 이외에도 오디오북, 전자잡지, e러닝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특히 전자잡지 서비스는 부산광역시 전자도서관에서만 제공된다.
국내 주요 시사, 경제, 취미, 예술 분야의 잡지를 무료로 볼 수 있다.
나 같은 경우 주로 경제지(매경이코노미, 한경비즈니스)를 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지금까지 부산 전자도서관 이용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다.
코로나 19로 공공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상황에서 전자도서관은 좋은 대안중 하나이다.

전자도서관을 이용하여  집에서 편안하게 책 한 권 읽어보시는 건 어떨까 추천드리며 이 글을 마친다.

 

 

 

 

+ Recent posts